
병원 관리자 과정이란?
병원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고객상담,고객관리,재무관리,직원관리와 같은 전반적인 경영관리업무를 전담하는 의료전문가를 뜻합니다.
보통 병원코디네이터 경력을 쌓아 병원실장이 되며 병원의 경영환경에 따라 상담만 전담하는 상담실장과 광범위한 병원의 경영업무를 전담하는 경영실장까지 혼재하여 개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의사중심 의료환경에서 고객중심의 선진 의료서비스로 의료환경이 변화됨에 따라 전문적인 경영을 맡아 줄 책임자가 필요함에 따라 현재 많은 의료기관에서 다양한 경영분야의 역량을 갖춘 경력 있는 관리자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병원 관리자 업무
관리자의 업무는 병원의 근무환경 및 원장님의 경영철학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상담 및 고객유치에 중점을 두는 경우와 전체적인 병원경영을 전반적으로 맡아서 운영하는 관리자까지 요구되는 역활은 다양합니다.
메디피아의 병원관리자과정은 이에 기반하여 관리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자질과 발전하는 병원경영자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목표에 초점을 두어 구성되었습니다.
- 상담 : 고객상담/프로그램기획/상담자료개발
- 규정관리 : 근무수칙/각종 계약체제
- 재무 : 수납관리/입출고관리
- 조직관리 : 업무테이블구성/직원관리/조직활성화
- 매뉴얼구축 : 병원의 전반적인 매뉴얼관리
- 고객관리 : 고객DB관리/충성고객관리
- 마케팅 : 병원 홍보 및 운영
병원 관리자의 Vision
진정한 여성전문직이라 할 수 있는 병원전문가로 도전하십시오!
많은 병원코디네이터들이 병원관리자를 꿈꾸며 의료계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병원관리자는 프로페셔널한 여성전문가로 인식 되어지고 있으며 현직의 관리자들을
살펴보더라도 능력여하에 따라 급여나 나이,결혼 유무는 장애물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병원 관리자의 취업
병원관리자는 보통 근무하던 병원에서 능력을 인정받아서 진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리
관리자의 역활과 스킬들을 익히며 준비하는 인재가 되어야 합니다.
구직 사이트에서 관리자를 채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이는 병원코디네이터의 수요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며 주로 전문아카데미나 관련분야의 담당자를 통해 채용하는 경우를 많이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시 | 과정 | 과목 | 내용 | |
---|---|---|---|---|
1차 | Warming-up | 의료환경과 병원관리자의 역활 이해 |
오리엔테이션(교육과정안내 및 상호인사) 의료환경의 분석과 전망 의료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이해 병원관리자의 역할과 비전 의료서비스 테마솔루션 10 |
|
2차 | Process-1 | 의료법과 의료마케팅 |
의료광고법과 의료마케터의 중요성 브랜드와 브랜딩 웹 검색 장악을 위한 전략적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시대 SNS마케팅의 구조와 프로세스 |
|
3차 | Skill up-1 서비스 경쟁력 | 내부시스템 관리와 매뉴얼 구축 | 병원 접점관리 | 병원 접점 사이클 분석과 최적개선안 도출 환자 유형별 동선 설계와 서비스안 도출 |
매뉴얼 구축 |
병원 내부시스템의 중요성 MOT 표준 응대 매뉴얼 작성 체계적인 업무관리를 위한 관리서식 기획 제작 |
|||
4차 | Skill up-2 | 의료 상담스킬 |
의료상담의 이해와 유형별 전문적인 상담스킬 습득 우리 병원 강점을 활용한 상담 전략 세우기 접점별 상담법 개발 및 Role Play |
|
5차 | Process-2 | 의료 텔레마케팅 |
최종 접점, 텔레마케팅 100-1=0 고객의 심리를 활용한 텔레마케팅 의료 텔레마케터의 대화법 의료 텔레마케팅 구성과 매뉴얼 예약시스템과 고객정보를 활용한 리 마케팅 |
|
6차 | Skill up-3 세무경영 | 세무경영 가이드 |
병원 세무의 이해와 중요도 학습 세무조사 대상자의 이해 리셉션의 세무관리와 준비 신고서류의 중요성과 실제 사례 |
|
7차 | Process-3 병원 Team Design | HRD/HRM | HRD(인적자원개발) |
성공하는 병원관리자의조직 문화만들기 팀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리더십 팀 관리 및 회의시스템 설계 |
HRM(인적자원관리 |
직원 채용관리 및 유형별 교육, 코칭방법 직원 평가/보상제도 관리 병원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실무능력향상 |
|||
8차 | Self Coaching | 셀프코칭 | 고객관리 |
환자 치료 동의율/재진율 높이는 방법 온라인/오프라인 고객관리기법 충성고객 확보전략 소개환자 관리를 통한 매출 극대화 |
최종정리 및 수료식 |
전 과정 리뷰 및 피드백 우리 병원 적용 계획수립 및 발표 수료증 수여 |